1:8-16
언약을 지키는 신앙

신대현 목사

뜻을 정한 다니엘(8-9절)

고대에는 떡과 포도주가 언약을 맺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그러했습니다(마 26:26-29). 예를 들어서 왕의 진미를 먹고 왕의 포도주를 마시는 자가 왕을 해하는 것은 왕과 맺은 언약을 파하고 반역하는 것입니다(11:26).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했습니다(8절). 다니엘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 외에 다른 언약을 맺어서 하나님께 반역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마음먹은 것입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그 뜻을 감추고만 있지 않고, 환관장에게 밝혔습니다. 이는 언약 당사자로서 마땅한 책임입니다. 언약 신앙은 살아있는 신앙입니다. 그러한 다니엘에게 누가 응답했습니까? “하나님이” 응답하셨습니다. 하나님도 언약의 당사자이시기에 당신의 정한 뜻을 밝히셨습니다. 당신의 언약을 지키는 자에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신 약속을 이루시어 다니엘로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 것입니다(신 5:10; 9절). 

세상이 온갖 좋은 조건들로 다가와서 신앙생활을 희생하고 자기 제안을 받아들이라고 때, 내 마음에 정한 뜻은 무엇입니까?

믿음의 증거(10-16절)

다니엘은 언약 신앙을 밝히는 데에만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기 신앙에 도전을 가해오는 세상을 향해서 역으로 도전을 던졌습니다(12, 13절). 이 담대한 태도의 밑바탕에는 언약의 하나님을 향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언약을 지키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긍휼과 인자를 아끼지 않으시며, 그 길을 형통하게 하신다는 것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믿음으로 대안을 제시했습니다(신 29:9; 느 1:5; 시 25:10). 하나님은 그러한 다니엘의 믿음에 답하셨고, 눈에 보이는 증거로 확인해 주셨습니다(15절). 결코 세상의 처분에 당신의 백성을 내맡기지 않으셨습니다. 세상이 제시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공급해 주시는 것이 낳는 결과 차이를 확연하게 보여 주셨습니다. 그 이후 다니엘이 열흘 간 시험하여 먹게 해 달라고 제시한 식물은 고정 메뉴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순간순간의 충성이 신앙인의 삶의 터와 습관을 견고히 세워가는 것입니다.

나는 세상이 제시하는 것을 무조건 수용합니까? 그것이 신앙과 타협하는 것일 때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것으로 대안을 제시합니까?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