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4
마지막 때의 구원

신대현 목사

생명책(1절)

“그때에…”는 앞 장 마지막에(36-45절) 묘사된 적그리스도가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이 마지막 때에는 다니엘의 민족(하나님의 나라)을 호위하는 대군(큰 왕) 미가엘도 일어납니다. 그가 받은 사명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고난을 피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를 때”(딤후 3:1) 열국에서 “고난 가운데 있는”(딤후 3:11, 12)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는 일을 주관합니다(마 24:31).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 역사 이래로 그때까지 없던 환난 가운데서 반드시 “책에 기록된 모든 자”를 구원하시는 것입니다(벧전 1:5). 이 책은 그 때마다 이름을 기록하는 잠정적인 책이 아니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위하여 정한 날이 하나도 되기 전에 그 이름들이 기록되어있는 책입니다(시 139:16). 그러나 행위에 관해서는 그 책에 죽은 자들의 일이 기록되어 하나님의 심판의 근거를 제시합니다(계 20:12).

하나님의 능력이 나를 보호하시는 것을 알고 어떤 일에든지 하나님의 구원이 있을 것을 믿으면서 하나님을 기다리며 사모합니까?

영원히 빛날 지혜자(2-4절)

마지막 때에 하나님은 모든 민족을 모으고 각각 분별하여 악인은 영벌에, 의인은 영생에 들어가는 심판을 행하십니다(2절; 마 25:32, 46). 살아 있는 자만 아니라 죽은 자도 다 깨어 심판을 받습니다(2절). 지혜 있는 자 곧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납니다. 이 빛은 공로의 대가가 아니요 하나님의 영광을 덧입은 빛입니다(10:6).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도 별과 같은 빛을 영원히 발합니다(3절). “옳은 데”는 ‘하나님의 공의’(9:7, 14)요 궁극적으로는 ‘의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때의 빛도 전도의 대가가 아니라 세상에서 감춰 있던 의인의 의를 하나님이 당신의 나라에서 신원하시고 영원히 빛내시어 밝히는 빛입니다(마 13:43). 하나님은 예언을 간수하고 봉함하여 그것을 필요로 하는 자들로 구하여 찾게 하셨습니다. 이 예언을 경시하는 사람은 자기 지식을 더하려고 말씀 외에 곳으로 빨리 왕래할 것입니다(암 8:12).

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향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옳은 길을 보입니까? 혹시 그들처럼 진리보다 지식과 조언을 구하는데 분주하지는 않습니까?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