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45
꿈을 해석한 다니엘

신대현 목사

신상(36-43절)

다니엘은 꿈을 해석합니다. 왕의 꿈에 제일 먼저 보인 모습은 신상의 금 머리였습니다. 다니엘의 첫 마디는 칭송이었습니다, “왕이여 왕은 열왕의 왕이시라”(37절). 언뜻 보면 다니엘이 곧바로 이 진술을 신상의 금 머리와 연결시키려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 사이에 더 중요한 사실을 증거합니다. 하늘의 하나님께서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게 주시고 만물을 맡겨 다스리게 하셨기 때문에 왕이 “그 금머리”라고 말합니다(37, 38절).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이 하나님 앞에서 단지 청지기라는 사실을 알린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리려는 것이 하나님께서 왕에게 꿈을 보이신 목적이었기 때문에 다니엘은 그 사실을 우선 분명히 밝히고 꿈을 해석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바벨론, 바사, 헬라, 로마를 상징하는 금, 은, 놋, 철이 차례로 역사의 지배 세력으로 바뀌는 것을 “왕이… 보셨은즉”(41, 43)이란 말로 강조하면서 결코 인간 나라가 지속될 수 없음을 하나님이 직접 왕에게 알렸다는 사실을 꿈 해석을 통해서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세상이 꿈을 해석하듯 여전히 나는 꿈을 돈, 출세, 운수와 연결시킵니까, 아니면 주권을 하나님께 드리고 내가 하나님의 청지기임을 고백합니까?

하나님이 세우시는 한 나라(44-45절)

다니엘이 말한바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세우실 한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임한 하나님 나라입니다. 이 나라는 하나님이 세우시기에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산에서 뜨인 돌”로 상징됩니다. 그 나라가 세워지는 때는 “이 열왕의 때”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이 끝날 때 세워지지 않습니다. 아직 군왕들이 자기 보좌를 차지하고 있는 때에 세워집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서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 나라는 대적을 멸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 나라를 대적하는 자들은 심판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저로 가루를 만들어 흩어버리리라”(눅 20:18). 다니엘은 이 꿈이 참되고 해석이 확실하다는 증거를 통해서 ‘하나님이 하게 하신 증거’의 권세를 선포합니다.

나는 세상 나라들의 세력을 이기는 하나님 나라의 권능을 알고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 그 권세가 있음을 알고 예수님을 의지하여 삽니까?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