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49
모든 왕의 주재

신대현 목사

다니엘에게 엎드려 절한 느부갓네살(46-47절)

느부갓네살 왕이 왜 다니엘에게 엎드려 절을 했을까요? 단지 다니엘이 꿈 해석에 능했기 때문이었겠습니까? 아닙니다. 느부갓네살 왕의 고백을 들어보면 그의 마음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열왕의 왕”(37절)인 것은 사실이나 다니엘이 열왕들이 맞을 역사를 펼쳐 보여주었을 때 느부갓네살 왕은 진정한 왕이 하나님이신 것을 잠시나마 깨달은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느부갓네살 왕이 말한 고백은 어느 누구라도 말해야 할 마땅한 고백입니다,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의 신이시오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47절). 이러한 결과를 얻게 된 것은 다니엘이 하나님의 계시가 “참되고 확실하다는 것”(45절)을 담대히 증거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a).

나는 진리를 말할 때 하나님 말씀이 참되고 확실하다는 사실을 의지합니까, 아니면 증거와 변론을 제시하는 데에 더 신경을 씁니까?

다니엘을 높인 느부갓네살(48-49절)

느부갓네살 왕은 앞에서 절을 한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를 높여 바벨론 온 도를 다스리게 했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바벨론 모든 박사의 어른을 삼았습니다. 이 얼마나 놀랍습니까?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다니엘이 모든 바벨론 사상을 가르치는 선생들의 어른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는”(고후 10:5) 역사가 시대에 증거로 나타난 것입니다. 하나님은 심지어 이방 나라에서조차 한 시대를 이끄는 사조를 책임지는 자리를 당신의 백성에게 맡기시면서 당신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다니엘로 인하여 친구들도 도의 일을 다스리는 자리에 세워집니다. 한 사람을 통해서 점차 하나님의 영향력이 넓혀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담대히 진리를 전할 때에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고 높아지시며, 그 자리에서 자기도 같이 높아지는 영광을 얻는 것입니다.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잠 4:8). 

세상 앞에서 진리를 감추고 있습니까? 도무지 진리가 먹혀들 것 같지 않다고 스스로 포기합니까? 다니엘의 사건은 어떤 도전이 됩니까?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