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19
주를 위한 중보기도

신대현 목사

하나님의 공의로운 말씀(11-14절)

다니엘은 자신들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그 목소리를 청종치 않음으로써 체험한 모든 심판과 고난이 결국은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된 것이라고 고백하면서 기록된 하나님 말씀의 권위를 확인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경고하신 말씀대로 예루살렘에 재앙이 임함으로써 온 천하 가운데 예루살렘이 얼마나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 가운데 있는 지를 고백합니다. 다시 세 번째로 모든 재앙이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임하였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하나님 백성이 얼마나 진리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이 공의로운 근본에는 바로 이 사실에 있습니다. 곧 하나님은 모든 일을 당신이 미리 선포하시고 알려주시고 경고하신 말씀대로 이루시는 분이시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백성이 당하는 모든 일은 하나님 목소리를 청종치 않은 것에 따른 마땅한 공의의 결과인 것입니다.

내 삶의 여러 체험은 하나님 말씀이 옳다는 것을 증거해 줍니까? 모든 일이 하나님 말씀대로 되는 사실을 알고 하나님 목소리를 청종합니까?

주의 이름을 회복하소서(15-19절)

이제 다니엘은 이스라엘의 대변자로서만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주를 위하여” 중보 기도합니다,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취시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17, 19절). 왜 이러한 기도를 했습니까? 왜 다니엘은 ‘주를 위한’ 중보 기도를 했습니까? 구원받은 백성과 그 백성의 삶에는 어느 것도 주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것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니엘은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되고 있다는 사실을 주께 상기시키면서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며 황폐된 주의 성을 돌아보시는 것이 곧 주의 이름을 회복하시는 것이라고 간구한 것입니다(19절). 이 사실을 근본에서부터 밝히기 위해 다니엘은 주께서 출애굽 때 주의 명성을 얻으셨다는 역사적 사실을 드러내었고(15절), 그때와 같이 오늘날에도 그 모습을 나타내시어 주의 명성을 되찾으시길 간구한 것입니다. 

나는 내 자신이 주님의 명예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죄를 자복함과 동시에 ‘주의 명예를 위하여’ 나를 회복해 달라고 기도합니까?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