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11
반드시 기업을 주라

신대현 목사

중심 내용

아비의 죽음으로 인해 기업을 잃게 될 위기에 몰린 딸들이 모세에게 찾아와 기업을 요구한다.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 문제를 그에게 말하며,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반드시 기업을 주어 아비의 기업이 그들의 것이 되게 하라는 판결의 율례를 주신다.

 

메시지와 적용

아들을 남기지 않고 죽은 아비가 어찌 슬로브핫 한 사람 뿐이었겠는가? 죽은 세대의 수가 한 두 명이 아닐진대 아들 없이 죽은 아비의 수는 적어도 더 많았을 것이다. 아비의 기업이 아들에게 이어져 내려가고 아들이 없을 때에는 가까운 친족이 그 죽은 형제의 아내를 취하여 기업을 이어가는 그 당시 문화 상황에 비추어볼 때 딸들은 자연히 가까운 친족에게 속해져 사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였다. 

그러나 여느 딸들이 침묵하며 문화에 순응하고 있을 때에 슬로브핫의 딸들은 일반적인 통례를 깨고 기업을 얻기 위해 모세에게 찾아간다. 슬로브핫은 자기 죄로 인해 광야에서 죽었지만 그 아비의 기업만큼은 잃어버릴 수 없다는 것이 그 딸들이 모세를 찾아 가게된 동기이다. 

이제껏 그 고생을 하며 광야를 지나온 이유를 그들은 곰곰이 생각했을 것이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기업이 아니었다면 애굽을 떠나지도 않았고 그토록 유리방황하며 살아 올 이유도 없었다는 사실을 떠올렸을 것이다. 그들의 아비에게만 아니라 실로 '그들 자신에게도' 약속의 땅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그 기업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부여해 주신 유일한 삶의 푯대였다. 그런데 아비가 죽었다고 하여 그 기업을 잃어버린다면 지금까지의 삶은 공허할 뿐이라고 그들은 생각했을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문화에 파묻혀 그대로 주저앉아 있을 수 없었다. 약속의 땅에 대한 생각은 그들로 박차고 일어나 여호와 하나님께로 달려가게 했다. 단순히 기업에 대한 욕심에서만 아니라 삶의 의미에 대한 요구를 위해서, 그리고 자신들이 지금껏 소망을 삼고 달려온 그 푯대를 잃지 않기 위해서였다.

그들의 생각은 옳았다. 여호와 하나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찾아간 모세에게 하나님은 마치 '홍조를 띄고 상기된 목소리로' 말씀하듯이 그들의 말이 옳다고 확인해 주시면서, 강한 어조로 '반드시' 그들에게 기업을 주라고 응답하셨다. 하나님만을 믿고 따라온 그 딸들의 소망을 꺾지 않으시는 여호와 하나님은 기업을 요구하는 그 딸들의 의지가 바로 당신의 의지라는 사실을 강하게 내 비쳐 주셨다. 그 약속의 땅의 기업은 '남자'들 만의 땅이 아니라 '누구든지'의 기업이고, '누구든지'의 소망이란 사실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더불어 당신의 약속은 결코 상황에 의해 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약속하신 기업은 결코 임의로 분배할 성질의 것이 아니란 사실을 더하여 말씀해 주셨다.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시 16:6)란 말씀이 생각난다. 내게는 잃어버릴 수 없는 하나님의 기업이 있다. 그것은 '문화'가 앗아갈 수 없고, 내 환경이 좌우 할 수 없는 영원한 기업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되찾은 내 삶의 의미! 내 삶의 모든 활동이 하나님의 부르심이 되게 해 주신 주의 은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이루는 일이 내 앞에 있는데 결코 주저앉아 신세타령만 하고 있을 수 없다.

나의 구역을 하나님께 정당하게 요구한다. 하나님의 통치의 땅, 하나님의 거룩하신 임재가 있는 땅, 하나님의 승리가 있는 땅, 바로 그 땅이 내 삶의 기업이 되게 해 주신 사실은, 내가 결코 물러나거나 포기할 수 없는 하나님을 향한 요구이며 고백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요구와 고백은 내 의지이기 이전에 나에게 기업을 주신 하나님의 의지이기 때문이다.

 

-------------

 

기도

 

주님, 슬로브핫의 딸들을 통해 하나님의 기업을 바라보는 새 마음을 갖게 됩니다. 또 주님이 약속하고 정하신 기업을 임의로 처리하지 않으시고 반드시 기업이 속해야 할 사람에게 그 기업이 돌아가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의지를 보면서 제 삶을 향한 하나님의 분명한 뜻이 있음을 확인합니다. 주님이 약속하신 것에 대해서 성도로서의 정당한 요구를 잃어버리지 않게 해 주세요. 그러기 위해서 주의 약속을 더 깊이 알아가고 지켜갈 수 있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