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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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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대현 목사



1. 한 눈에 보는 신명기

이 책의 히브리어 제목은 '말씀(Words)'이다. 신명기는 오랜 동안 광야에서 유리하며 보낸 세월 후에 약속의 땅에 들어갈 것을 눈앞에 놓고 모세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말한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영어성경으로는 Deuteronomy라고 하는 데 이 말은 두 번째 율법이란 뜻이다. 이런 제목이 붙은 이유는 가나안에서의 삶을 앞두고 하나님의 율법이 모세를 통해 재해석되었기 때문이다(1:5).

모세는 시내산을 떠나온 이후로 일어난 사건들을 되돌아보며 생각한다(1-4장). 그러면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다시 일깨우고 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 것을 권고한다(5-26장). 모세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중요성을 말한 후(27-28장)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는 언약이 갱신된다(29-30장). 신명기에는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관이 담겨있다. 곧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바라보며 현재의 삶의 의미를 새기는 것이다.

신명기에 나오는 주목할 사건들

열 두 정탐꾼과 광야 세월이라는 하나님의 심판, 1-2장 / 십계명, 5장 / 여호수아의 임명, 5장 / 모세의 죽음, 34장

신명기를 한 마디로 말하면...

신명기의 큰 주제는 순종이다. 하나님이 행하신 것을 기억하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행하라는 것이 신명기의 주 메시지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생명을 선택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러한 순종에 보답하신다. 순종은 두려움에서 나오지 않으며 사랑함에서 나온다. 반면 불순종은 불행과 심판 그리고 끝내 죽음을 부른다.

신명기의 잘 알려진 구절

6:4-6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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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명기 더 들여다보기

* 신명기의 중심 주제 : 하나님의 백성의 삶

* 신명기의 큰 구조

1:1-4:49 모세의 첫 번째 설교
5:1-26:19 모세의 두 번째 설교
5:1-10:22 십계명
11:1-26:19 율법, 규례, 경고
27:1-28:68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명령
29:1-30:20 언약 갱신
31:1-33:29 모세의 마지막 말
34:1-12 모세의 죽음

* 신명기의 관점 :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에 맺은 언약(창 12:1-3) -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관계

* 여호와의 성민聖民

하나님은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택하셨다(14:2; 비교 4:37; 7:6-7; 10:15). 이스라엘을 택하신 분은 여호와이시지,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택한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보배로운 소유이며(7:6; 14:2; 26:18) 성민이었다(7:6; 14:2, 21; 26:19; 28:9). 그들이 특별하게 대우받은 생생한 구절들 중에 하나는 32:8-15이다.

그렇다면 왜 다른 나라가 아닌 이스라엘이 선택을 받았는가?

신명기는 이 질문에 대해서 먼저 이스라엘 편에서의 모든 가능성들을 배제시키면서 답한다.

- 하나님의 선택은 그들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다(9:4-6). 미래에 대해서 말할 때에도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부과된 임무들을 이루기에 무능력함이 부각되어 있다(예, 31:16-18; 32:15-35).
- 하나님의 선택은 그들의 수가 많았기 때문이 아니다(7:7).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실 때에 한 사람 아브라함으로 시작하셨다.
- 이스라엘의 열조에게 보인 하나님의 맹세와 사랑이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현재를 있게 했다(7:8; 9:5; 비교 4:31; 6:18, 23; 8:1; 13:17; 19:8; 26:15; 31:20; 34:4). 그래서 왜 이스라엘인가라는 질문의 답은 이스라엘에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선택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하려 하셨는가?

이스라엘은 다른 나라들의 모범으로 하나님에 의해서 택해졌다. 그럼으로써 다른 나라들도 이스라엘을 보면서 하나님 백성의 모범을 따를 수 있게 하신 것이다.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함은 열국 앞에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의 가까이 함을 얻은 나라가 어디 있느냐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신4:6-8)

모세는 선택과 여호와에 대한 순종과 다른 민족들 사이의 연결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너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세계 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신 28:9-10).

이스라엘이 다른 민족들의 빛이란 점에서 볼 때 신명기의 많은 부분들이 이스라엘을 더 의롭게 만드는 규례를 제시하는 데에 할애되어 있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선택에는 그에 따른 책임이 따른다.

- 율법에는 형제애가 강조되어 있다(17:14-20). 약한 자들에 대한 염려이다.
- 율법은 관대함을 보이는 일에 관심을 둔다(예, 10:18-19; 15:12-14).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을 향한 여호와의 관대함을 반영해야만 했다(예, 10:17-18).
- 그들은 여호와의 보배로운 기업이었지만 단지 특권만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하게 의로워야만 했다. 의로움을 위해서 그들이 의지해야 했던 것은 '하나님의 의'였으며, 하나님의 은혜였다. 마음이 할례 받지 못하고서는 언약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했다(10:16; 30:6).
- 언약에 따른 축복만이 아니라 저주가 명시되어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가지는 책임의 중요성을 말해준다(27, 28장; 29:23; 30:1-4).
- 이스라엘의 심판도 민족들에 대한 빛이 된다(29:25-28).

생명을 택하라

하나님은 백성들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살기를 원하셨다. 언약은 그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신명기는 언약 갱신으로 백성들을 초대하면서 '생명과 사망 복과 저주' 사이의 선택을 하도록 한다(30:19).

* 언약 관계의 핵심: 사랑과 충성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 비교. 11:13; 13:3; 30:6).

사랑이 동기 되어 움직이시는 하나님
i) 이스라엘의 구원과 선택(4:37; 7:8; 비교 10:15)
ii) 저주를 허락지 않으심(발람-23:5)
iii) 사랑의 반응을 요구하시며, 사랑 안에서 영원한 은혜를 베푸심(5:10; 7:9)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감정이 아니라 율법이 매우 실제적으로 표현되는 삶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과는 필연적인 관계로 묶여 있다: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그 직임과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항상 지키라[Love the LORD your God and keep his requirements, his decrees, his laws and his commands always]'(11:1; 비교 5:10; 7:9; 10:12; 11:13, 22; 19:9; 30:16; 참조, 요 14:15).

율법의 순종은 여호와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율법이 요구하는 모든 것에 '익숙해' 있어야 했다. 율법에 '익숙함'은 여호와와 조화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필연적이었다(6:6-9; 비교 4:4; 11:18-21; 31:9-13).

이스라엘이 여호와만을 사랑하는 충성의 모습
- 다른 신들을 따르지 않음(6:14; 8:19; 11:28; 28:14; 비교 13:2)
- 가나안인의 종교 행위를 따르지 않음(16:21-22; 18:14)
- 우상을 만들지 않음(4:15-31)

우상 숭배 행위들은 하나님의 보시는 앞에 악을 행하는 것이다(4:25; 9:18; 17:2; 31:29; 비교 13:5, 11; 17: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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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명기 너머로...

예수님의 가르침에도 신명기의 영향이 산재해 있다: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마 22:36) - 신 6:5

예수께서 사단에게 시험받으실 때에 사용한 것은 신명기의 말씀이다(신 8:3; 6:16; 6:13). 그 중에서 신명기의 중요한 핵심 중에 하나인 하나님만을 섬기고 그 분께 충성하는 것이 강조되었다(신 6:13; 마 4:10; 눅 4:8).

신명기는 하나님과 조화 있는 관계를 위한 본질적인 요구들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신약에서는 구약의 율법의 요구를 말할 때마다 신명기를 인용한다(예, 마 5:31, 38; 15:4; 18:16; 19:18-19; 막 7:10; 10:19; 눅 18:20; 고전 5:13; 9:9; 고후 13:1; 엡 6:2-3; 딤전 5:18).

예수님의 비유에서도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헌신이 나온다. 특별히 주인과 종의 관계에서 그렇다(마 18:23-35; 24:45-51; 25:14-30; 눅 12:42-48; 19: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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