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장 너는 말하라 제사장이 타락할 때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그들의 마음이 율법에서 떠나고, 땅의 것들로 가득할 때 그들에게는 어떤 일이 있는가?

2:1-13 여호와를 버린 백성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제 더 이상 그것이 길처럼 보이지 않는다. 더 가다가는 죽는다는 것을 느낀다. 스스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현실에 부딪혔을 때 안내자를 만난다.

2:14-25 악과 고통 천 년은 짧은 세월이 아니다. 천 년을 통해 반복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진리이다. 인간역사는 하나님과 함께 하면 살아남고, 하나님을 버리면 죽는다. 하나님을 섬기면 살고, 하나님을 떠나면 멸망한다.

2:26-37 네가 어찌하여 네 길을 바꾸느냐 이중인격자라는 꼬리표는 스스로 의인이라 하면서 죄인의 삶을 사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붙여야 한다. 두 마음을 품고 사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적용할 때 이중인격이라는 말이 어울린다.

3:1-18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내가 하나님께 돌아가려고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그럴 수 있고, 하나님은 그러한 나를 당연히 받아주셔야 하는가?

3:19-4:4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라 하나님의 백성이 다시 이 보배이신 하나님을 회복하려면 다른 어떤 노력으로도 할 수 없고, 오직 마음 가죽을 베어야만 한다.

4:5-18 심판과 구원

4:19-31 슬프고 아프다 구원은 하나님이 행하시고, 불신의 책임은 각 사람에게 있다.

10:1-25 살아 계신 하나님 과연 이 세상 어느 땅에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런데도 여전히 하나님을 믿는 일만 비이성적이고 어리석다 하겠는가. 세상은 '영적'이라는 것이 세상을 둘러본 사람의 결론일 수밖에 없다.



© OTNTFILE 신구약성경파일